AI 시대, 디지털 시대에 따른 출판의 미래
최근 HarperCollins와 Microsoft 간의 AI 라이선스 계약 체결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출판 업계와 기술 업계의 교차점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계약은 Microsoft가 HarperCollins의 방대한 카탈로그에서 선택한 비소설 제목을 사용하여 AI모델을 훈련할 수 있도록 허용하게 됩니다. 이는 고품질 콘텐츠가 AI 시스템 개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사례입니다.
주계약 내용
HarperCollins는 "빅 파이브" 미국 무역 출판사 중 최초로 AI 라이선스 계약을 체겨랬습니다. 이 계약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3년 라이선스 기간
: 선택된 제목에 대해 3년 동안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작가의 선택권 보장
: 작가들은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트인 시스템을 통해 권리를 존중받습니다.
작가 권리 보호
: 명확한 보호 장치가 마련되어 작가의 권리와 수익 공유를 보장합니다.
AI훈련 목적에 한정된 사용범위
: AI 모델 훈련에만 사용합니다.
이 협약은 작가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반응을 불러왔으며 특히 작가이자 코미디언 Daniel Kibblesmith는 이 계약에 대해 "끔찍하다"라고 비판했습니다. 독자들이라면 동네 서점등의 오프라인으로 책을 구매하여 작가들을 지원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AI가 문학 세계에서 미치는 영향과 작가들의 생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 보여집니다.
HarperCollins와 Microsoft 간의 이번 협약은 전통적인 출판과 새로운 기술 AI와 두 기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시례가 되었습니다. 이는 출판사와 작가에게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AI 시대의 콘텐츠 라이선싱과 지적재산권에 대한 중요한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협력은 계속 발생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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